※ 건축공학과에서 배우는 것
건축공학과에서는 건물과 인프라 설계, 시공, 유지관리를 학습합니다. 구조 분석, 재료 과학, 건축 시스템, 지속 가능한 설계 및 건설 관리가 포함됩니다. 또한 BIM(빌딩 정보 모델링) 및 친환경 건축과 같은 첨단 기술에 대해서도 배웁니다. 이론 수업뿐 아니라, 실용적인 프로젝트를 통해 졸업생들은 안전하고 효과적이며 지속 가능한 구조물을 어떻게 설계해야할지 배울 수 있습니다.
※ 건축 공학의 진로
건축 공학을 졸업한 학생들은 지속 가능한 건축 및 도시, 주거환경을 계획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조 설계, 건설 감독 또는 시스템 설계자로 일할 수 있으며 지속 가능성 컨설턴트, 프로젝트 기획자, 또는 시설 관리자로도 일할 수 있습니다. 첨단 소재와 친환경 건축 기술을 위한 R&D 분야에서도 일할 수 있습니다. 경험이 풍부하면 전문가는 공인 엔지니어, 초대형 건설 기업 또는 대규모 구조 및 시민 개발 시스템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 취업과 하는 일
건축공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현대 건설, 삼성물산, GS건설, 대우건설과 같은 국내 대기업에서 일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현대건설이나 삼성물산에서는 건축엔지니어가 초고층 빌딩, 교량, 도시복합단지 등 대규모 시스템을 설계하고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건축물은 무엇보다 안전, 효율성이 중요하기에 엔지니어들은 구조적 무결성, 에너지 효율적인 시스템 및 최첨단 기술을 사용한 혁신적인 설계에 집중합니다.
GS건설과 대우건설에서는 스마트시티, 교통허브, 친환경 구조물 등 인프라 개발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역할에는 프로젝트 관리, 자재 선정, 환경 및 안전 규범 준수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일부 전문가는 소비자의 편리함을 위해 자동화를 접목시키는데, IoT와 AI를 통합하는 스마트 빌딩 기술을 다루는 분야에서 일합니다. 이러한 업무에는 한국의 초현대적 개발에 부합하는 지속 가능하고 기능적인 건축 솔루션을 계획부터 분석 및 실행하는 것이 포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