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계공학과에서 배우는 것
기계 공학과 학생들은 운동, 에너지, 역학에 대해서 학습합니다. 핵심 과목으로는 열역학, 유체 역학, 재료 과학, 로봇 공학, 기계 설계가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론수업뿐 아니라 현업에서 사용되는 CAD툴 등을 활용해 3D 모델링, 로봇화, 재생 에너지 시스템과 같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기술을 학습합니다. 여러 프로그램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은 취업 준비 시 기업에서 요구하는 역량이 될 수 있기에 학생들이 가능한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해 보며 많은 경험을 쌓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정리하면, 기계공학과에서는 실습 프로젝트와 이론학습을 통해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시스템 및 디바이스를 개발하는 역량을 주로 배웁니다.
※ 기계 공학의 진로
기계공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자동차, 항공우주, 로봇 공학, 에너지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기계 설계 엔지니어로 주로 취업하며, AI 시대가 도래하면서 로봇 공학 산업도 각광받고 있습니다. 또한 첨단 소재, 제조 공정 또는 재생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R&D 분야로도 많이 취업합니다. 현재 직장 경험을 바탕으로는 반도체 업계에서도 기계공학과의 수요가 많으며, 분석 TOOL을 사용할 수 있는 역량과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만 갖춰졌다면, 공학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서 기계공학과는 필수적이라 생각됩니다.
※ 취업과 하는 일
기계공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현대 자동차, 기아 자동차, 삼성중공업, LG전자, 삼성전자 등 한국을 대표 산업에서 많은 수요가 있습니다. 현대나 기아의 자동차 등의 자동차 산업에서는 엔진, 서스펜스 시스템, 전동 파워트레인 등 자동차 요소를 설계하고 최적화하는 역할을 주로하며, 로봇공학 및 자동화 분야에서는 삼성이나, LG에서 근무하며 제조 또는 가정용 디바이스 등을 개발하는 역할을 합니다.
중공업 분야에 취업하게 되면 포스코나 현대중공업과 같은 기억에서 선박 엔진, 터빈, 산업 장비 등 대규모 시스템을 설계하고 현재 사용되는 부품들을 개선하기 위한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에너지 분야에서는 풍력 터빈, 태양열 추적기 등 효율적인 에너지 시스템을 연구 및 개발합니다. 제품 설계, 테스트, 시스템 효율성 완성을 위한 작업을 수행하며 지속 가능한 에너지 시스템 분야에서 일을 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요즘처럼 취업이 어려운 때에 취업을 위해 고생하시는 학생들께 현업자 입장에서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